본문 바로가기
꿈 해몽

꿈을 많이 꾸는 이유

by 꿈 해몽 도사 2020. 7. 1.

꿈을 많이 꾸는 이유

꿈을 많이 꾸는 이유, 잠을 깊게 못 잘때 해결하는 법

보통의 사람들은 대부분 8시간 잠을 잘 때 2시간 정도는 꿈을 꾼다고 합니다.

꿈을 꾸면 내용이 뇌의 단기 기억에 저장됩니다. 그러나 잠에서 깨면 단기 기억에 저장된 내용은 없어져 기억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꿈을 자주 꾸는 사람의 경우 꿈을 꾸는 동안 잠에서 깨어 단기 기억에 저장된 내용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되고, 일종의 수면장애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단기기억에만 있다가 없어져 꿈꾼 것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꿈을 자주 꾸는 사람의 경우 장기기억으로 넘어가 자고 일어나서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꿈을 많이 꾸는 이유는?

수면 무호흡증, 주기성 사지 운동증 등 수면 유지를 방해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 본인은 기억하지 못하지만 자주 깨게 되고 꿈도 더 잘 기억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 꿈을 꾸는 렘수면의 비율이 늘어나는 경우에 그만큼 꿈을 더 자주 기억하게 됩니다. 이 외에 우울증이 있는 경우, 술을 마신 날, 스트레스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1. 잠자는 환경이 바뀌면

우리는 보통 잠을 잘 때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잠을 자야지 질이 좋은 잠을 잘 수가 있는데요. 그렇지 못하고 침실 환경이 계속 바뀐다든지 아니면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의 영향이 큽니다. 질 좋은 수면을 못 하게 돼서 꿈을 더욱 많이 꾸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잠자기 전에는 무조건 1시간 전부터는 멀티 기기를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야식은 질 좋은 잠의 최대의 적

보통은 8~9시 이후에 먹게 되면 야식이라고 하는데요. 일단 먹게 되면 위는 계속 운동을 해야 합니다. 즉 먹고 바로 잔다고 하더라도 우리 몸의 신체 일부는 계속 운동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라면을 먹고 자고 일어나면 몸이 붙게 되는 것도 하나의 요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만약에 늦게 먹었다 한다면 최소 1시간 이상은 움직여서 소화를 시키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래야 자면서 중간의 깨지 않아서 꿈도 덜 꾸는 효과를 주게 됩니다.

 

3. 잘못된 생활습관 및 교대근무

우리가 아침형 인간이다 부엉이형 인간이 다 많은 말들을 하지만 사람은 규칙적인 사회적 동물이기에 이런 것이 깨지면 균형이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 사람은 낮에 활동하고 햇볕을 받아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게 될 경우 상당히 힘이 든대요. 적응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아니 적응이 안 된다고 보는 것이 많습니다. 사람은 그렇게 지어지고 태어났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교대 근무일을 그만둘 수도 없기 때문에 교대 근무하시는 분이라면 최대한 먹는 것을 자제하고 휴식기에는 충분한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걱정이 많고 생각이 많은 사람

우리는 성격에 따라서 생각이 많고 신중하기도 하며 미래에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환경과 요인에 따른 마음에 진정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자기 전에 뭔가가 계속 생각이 날 때 그것에 대한 비슷한 꿈을 꾸게 되는 경우도 이와 같은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절대로 미리 걱정하지 말고 여러 가지 일에 대한 고민은 털어놓으시고 잘 때는 내가 충천하는 시간이라 생각하시고 편히 주무시기를 바랍니다.

 

5. 과도한 스트레스

평상시 때는 본인은 알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즉각적인 반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여러 가지 논문이나 연구에 의하면 스트레스는 쌓이면서 몸이 축적되는데 이런 것이 결국은 몸의 균형을 망가트리고 같이 질병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모든 병의 기본적인 원이 스트레스다 라고 말할 정도로 사소한 거지만 풀어주지 못하면 정말 위험한것중에 하나이죠. 그리고 실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사람들은 꿈을 많이 꾸게 되는 게 정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꿈은 왜 이상한 내용이 많을까?

오스트리아의 생리학자, 정신병리학자,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꿈을 통해서 무의식을 들여다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꿈은 무의식 속에 있는 본능적 욕구가 표출되는 방식이고, 본능적 욕구에 정신의 작용이 더해져 수정되고, 내가 좀 더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해하기 힘들고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의 경우는 꿈 내용에 대한 충분한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꿈은 현재 가장 관심이 있고 많이 생각하는 것들이 주를 이룹니다. 하지만 무서운 내용의 꿈이 반복해서 나타난다면 정신적, 심리적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대게 이런 경우 스트레스 장애 환자들이 많아 정신과 진료를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수면장애의 종류는?

불면증

불면증은 잠들기 힘들거나, 잠은 들지만 자주 깨는 경우, 새벽에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 유지장애를 뜻합니다.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73.4%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불면증은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고,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여행으로 인한 시차, 새로운 직장, 이사, 입원 등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바뀌는 경우와 관절염, 두통, 호흡곤란 등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 등 이 있습니다.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코골이가 있는 사람의 75%는 수면 중에 호흡이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 무호흡은 수면 중에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경우로, 숨을 쉬려는 시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구강 내 기도가 폐쇄되어 발생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과 숨을 쉬려는 노력 자체가 일시적으로 정지를 보이는 중추성 수면 무호흡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을 치료하지 않으면 지나친 주간 졸림이나, 인지 장애, 직업 수행 능력의 감소, 삶의 질 저하를 초래할 뿐 아니라,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당 대사의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기면증은 야간에 6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함에도 불구하고 낮에 심한 졸음을 호소하는 과다수면증을 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인 중 약 0.02~0.18%가 기면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기면증은 단순한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수면 기전의 이상, 특히 REM 수면 억제 기전의 이상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수면발작인데요 이 증상은 갑작스럽게 근력의 손실이 오는 졸도 발작 증상과 함께 일어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잠이 들 때나 깰 때 나타나는 환각 증상, 수면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

하지 불안 증후군은 잠들 무렵 다리에 느껴지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불편감으로 인해 잠들기 힘든 증상을 말합니다.

만 21~69세의 성인남녀 5천 명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연구한 결과 5.4%가 이 증후군을 갖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은 움직이지 않을 때 불쾌한 감각이 시작되는 것이 보통이고 움직임에 의해 완화됩니다.

또 일반적으로는 저녁 시간에 증상이 악화되고, 4/5 정도는 수면 시 주기적 사지 떨림을 경험합니다.

수면장애 해결하는 방법은?

숙면을 취하기 위해 카페인 섭취와 저녁 식사량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주말 포함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기상해야 합니다. 수면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을 교정하여 수면 생활을 개선할 수는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전문의에게 진단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꿈을 많이 꾸는 이유와 해결법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잠으로 건강한 내 몸지켜야 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