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by 꿈 해몽 도사 2021. 1. 15.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의 이력이 기록된 문서로 정부관련 지원을 받을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업급여를 신청하려고 하거나, 각종 청년수당,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재직근로자 훈련지원을 받기 위해 제출을 요구하기 때문에 은근 뗄일이 많이 있습니다.

4대보험에 가입된 정규직의 근로자라면 취직시 고용보험에 자동 가입이 되면서 피보함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또 퇴사를 하면 피보험 자격이 상실되는데 이런 내역 고용-산재보험 토털 서비스에서 발급,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에게 피보험 자격 이력 내역, 고용보험 일용 근로 내역서를 증명해 주는 자료라고 생각하면 쉬울 겁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신청 방법

오프라인 발급 방법

 

근로복지공단에 문의하시면 서면이나, 유선으로 받아보실 수 있으며 팩스가 있는 분은 팩스로 수령이 가능해요. 방문 신청은 신분증만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전화번호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근로복지공단: 1588-0075

인터넷 발급 방법

 

근로복지 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털 서비스에 접속하시면 되고 아래 링크 걸어 두었습니다. 발급을 받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건 팩스, 공동인증서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 기존 공인인증서가 2020년 12월 10일부터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네요.

공인인증서의 기능을 그대로 공동인증서에 이전한 걸로 명칭만 바뀌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터넷을 이용해 온라인 발급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tal.kcomwel.or.kr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kcomwel.or.kr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는 고용-산재보험 토탈 서비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익스플로러에서만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크롬은 안타깝게 발급이 불가합니다.

 

1. 크를 클릭하시면 위에 근로복지공단 서비스로 접속이 됩니다.

공동인증서가 필요한 이유: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는 개인 민원이기에 사업장에서는 발급이 불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공동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는

개인 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최근 자격 현황: 취득일, 상실일, 사업장명, 사업자 관리번호

자격관리 상세 이력: 사업장명, 처리 기관, 취득일, 상실일

위에 내용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2. 개인 민원을 위한 거니 우측 상단에 개인을 눌러주신 뒤에 근로자 유형을 선택합니다. 보통의 경우 일반 근로자분들이 실 테니 일반을 체크하시면 될 겁니다.

물론 특수 형태 근로자, 산재근로자, 대리인은 상황에 맞게 체크하시면 됩니다. 본인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에서 2월 10일부터 공동 인증서로 명칭이 변했습니다.)

접속을 하셨다면 우측 상단 빨간 네모에 있는 개인 클릭☞ 증명원 신청/발급 눌러주세요.

3. 이제 로그인까지 끝내 신 겁니다. 로그인 되면 제 정보가 보이실 겁니다.  왼쪽 바에 있는 증명원 신청/ 발급에서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을 클릭해 주세요.

 

4.위에 좌측 그림과 같이 고용 체크, 상용 체크 후 조회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후 화면을 아래로 내리시면 우측 그림이 나올 겁니다. 그럼 이력, 내역서를 발급 신청 버튼이 있는데 메일을 등록하셨다면 메일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개인 사업장

- 가입했던 개별 사업장 이력을 인쇄할 수 있어요.

2.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 가입했던 전체 사업장 이력을 인쇄할 수 있어요.

3. 고용/ 산재보험 선택 사업장 이력

- 가입했던 전체 사업장 중에 원하는 사업장에 대한 내용을 인쇄할 수 있어요.

5.화면 제일 아래 고용/산재보험 선택 사업장 자격 이력은 본인이 근로했던 사업장을 선택해 서류를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제출 목적에 맞게 필요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이력내역서 발급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메일전송 버튼도 있어서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으며 신청을 누르게 되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특정 사업장에 대한 것만 출력을 원하신다면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시는 곳에서 사업장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건, 2개 이상의 사업장부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이 하나인 경우는 선택이 불가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각종 민원 처리를 온라인상 인터넷으로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할 수 있는게 너무도 많아져 편리한 것 같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동일한 기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 공인인증서의 명칭이 공동인증서로 변경되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