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端午)
단오란?
단오는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나라 명절의 하나로, 음력 5월 5일을 이르는 말이다. 단옷날 또는 수릿날 · 중오절 · 천중절이라고도 하는데, 1년 중에서 가장 좋은 명절이라는 뜻이다. 옛날에는 단옷날이 되면 이른 아침에 여러 가지 음식을 사당에 차려 놓고 단오 차례를 지내어,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았다.
설 · 한식 · 추석과 함께 큰 명절의 하나인 단오에는 여러 가지 풍속이 전해 오고 있다. 이날은 창포를 삶아 그 물에 머리를 감으면 머리털에 윤이 나고 숱이 많아진다고 하여 머리를 감았고, 아낙네들은 푸른 새 옷을 입고 창포 뿌리를 깎아 붉은 물을 들인 비녀를 머리에 꽂았다. 또한, 큰 나무에 그네를 매어 뛰었으며, 남자들은 잔디밭이나 모래밭에 모여서 씨름을 하였다.
단오의 '단(端)' 자는 첫 번째를 뜻하고, '오(午)' 자는 다섯이란 뜻과 통하므로 오월 초닷새를 뜻합니다. 단옷날을 또 수릿날이라고도 하는데 수리란 '신(神)'이라는 뜻과 '높다'는 뜻으로 이것을 합치면 '높은 신이 오시는 날'이란 뜻이 됩니다. 《동국세시기》에는 단옷날 산에서 자라는 수리취(戌衣翠) 나물이나 쑥으로 떡을 해먹는데, 그 모양이 마치 수레바퀴처럼 둥글므로 수릿날이라는 이름이 생겼다는 설도 있습니다.
그밖에 단오를 가리키는 다른 이름으로는 중오절(重午節, 重五節), 천중절(天中節), 단양(端陽), 오월절, 여아절(女兒節)이 있고 지방에 따라 쇠코 뚫는 날(강원도 삼척), 소 시집 가는 날(강원도 삼척), 소 군둘레 끼우는 날(강원도 삼척), 미나리환갑날(경기도 동두천), 며느리날(경상북도), 단양수리(전라남도), 과부 시집가는 날(강원도 강릉), 돌베개 잠자는 날(강원도 강릉)과 같은 여러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단오는 더운 여름을 맞기 전의 초하(初夏)의 계절이며,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기풍제이기도 하다. 단오행사는 북쪽으로 갈수록 번성하고 남으로 갈수록 약해지며, 남쪽에서는 대신 추석행사가 강해진다. 또한, 단오는 1518년(중종 13) 설날·추석과 함께 ‘삼대명절’로 정해진 적도 있었다.
단오의 유래
단오의 유래는 중국 초나라 회왕(懷王) 때부터이다. 굴원(屈原)이라는 신하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汨羅水)에 투신자살하였는데 그날이 5월 5일이었다. 그 뒤 해마다 굴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이것이 우리 나라에 전해져서 단오가 되었다고 한다.
단오의 풍습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에는 이날 밥을 수뢰(水瀨: 물의 여울)에 던져 굴원을 제사지내는 풍속이 있으므로 ‘수릿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날 산에서 자라는 수리치[狗舌草]라는 나물을 뜯어 떡을 한다. 또, 쑥으로도 떡을 해서 먹는데 떡의 둥그런 모양이 마치 수레바퀴와 같아서 수리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고 한다.
수리란 우리말의 수레[車]인데 높다[高], 위[上], 또는 신(神)이라는 뜻도 있어서 ‘높은 날’, ‘신을 모시는 날’ 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단오의 풍속 및 행사로는 창포에 머리감기, 쑥과 익모초 뜯기, 부적 만들어 붙이기, 대추나무 시집보내기, 단오 비녀꽂기 등의 풍속과 함께 그네뛰기·씨름·석전(石戰)·활쏘기 등과 같은 민속놀이도 행해졌다.
또한, 궁중에서는 이날 제호탕(醍醐湯)·옥추단(玉樞丹)·애호(艾虎: 쑥호랑이)·단오부채 등을 만들어 신하들에게 하사하기도 하였다. 집단적인 민간행사로는 단오제·단오굿을 하기도 하였다.
민간에서는 이날 음식을 장만하여 창포가 무성한 못가나 물가에 가서 물맞이 놀이를 하며, 창포이슬을 받아 화장수로도 사용하고, 창포를 삶아 창포탕(菖蒲湯)을 만들어 그 물로 머리를 감기도 한다. 그러면 머리카락이 소담하고 윤기가 있으며, 빠지지 않는다고 한다. 몸에 이롭다 하여 창포 삶은 물을 먹기도 하였다.
또한, 단오장(端午粧)이라 하여 창포뿌리를 잘라 비녀를 삼아 머리에 꽂기도 하였으며, 양쪽에 붉게 연지를 바르거나 비녀에 壽(수)·福(복)자를 써서 복을 빌기도 하였다. 붉은 색은 양기를 상징해서 악귀를 쫓는 기능이 있다고 믿어 연지 칠을 하는 것이다. 단오 때가 되면 거리에서 창포를 파는데, 이는 창포탕과 비녀를 만드는 데 소용이 되기 때문이다.
일년 중에서 가장 양기가 왕성한 날인 단옷날 중에서도 오시(午時)가 가장 양기가 왕성한 시각이므로, 단옷날 오시를 기해서 농가에서는 익모초와 쑥을 뜯는다. 여름철 식욕이 없을 때 익모초 즙은 식욕을 왕성하게 하고 몸을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쑥은 뜯어서 떡을 하기도 하고 또 창포탕에 함께 넣어 삶기도 하는데, 벽사에 효과가 있다고 전한다.
농가에서는 약쑥을 뜯어 말렸다가 홰를 만들어 들에서 일을 할 때 불을 붙여놓고 담뱃불을 당기는 데 사용하였다. 이 때의 약쑥홰는 약쑥 대여섯 개를 한 묶음으로 짚으로 친친 감아 연이어 길이를 2m쯤 되게 만든다. 긴 것은 불을 붙이면 하루 종일 타게 된다. 또, 농가에서는 오시를 기해서 뜯은 약쑥을 한 다발로 묶어서 대문 옆에 세워두는 일이 있는데, 이는 재액을 물리치고 벽사에 효험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기풍으로는 가수(嫁樹)가 있다. 가수는 나뭇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놓아 많은 열매가 열리도록 비는 ‘나무 시집보내기’ 풍습으로 정월 대보름에도 한다. 특히, 단오 무렵이면 대추가 막 열기 시작하는 계절이기에 대추나무 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놓아 대추풍년을 기원하니 이를 ‘대추나무 시집보내기’라 한다.
민속놀이로는 그네뛰기와 씨름 등이 있다. 외출이 뜻대로 못하였던 부녀자들이 이날만은 밖에서 그네 뛰는 것이 허용되었다. 『동국세시기』에는 “항간에서는 남녀들이 그네뛰기를 많이 한다.” 하여 그네가 여성들만의 놀이가 아님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동국세시기』에 김해풍속에 “청년들이 좌우로 편을 갈라 석전(石戰)을 하였다.”고도 하며, 금산 직지사(直指寺)에 모여서 하는 씨름이나 남산(南山)·북악산(北嶽山)의 각력(角力 : 씨름)에 대한 기록도 보인다. 그밖에도 경상북도지방에서는 널뛰기·윷놀이·농악·화초놀이 등의 놀이도 하였다.
단오 민속행사
집단적인 민속행사로는 마을의 수호신에게 제사지내는 단오제(端午祭)가 있다. 『동국세시기』에 “안변풍속에 상음신사(霜陰神祠)에 선위대왕(宣威大王)과 부인이 있다고 전하는데, 매년 단오에 선위대왕 부부를 모셔다가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과, 경상북도 군위에서는 “서악(西岳)의 김유신(金庾信)사당에서 신을 맞이하여 고을에서 제사지냈다.”는 기록이 있어 ‘강릉 단오굿’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또한, 삼척의 ‘오금잠제’ 기록도 보이는데, 이는 전설에 고려 태조의 것이라는 오금잠(烏金簪: 검은 빛의 쇠로 만든 비녀)을 함에 모시고 지내는 제이다. 원래 제사지내는 뜻이 무엇인지는 모르고 행사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최근까지 전승되고 있는 단오굿으로는 대관령국사성황을 강릉시내 여성황당에다 모시는 ‘강릉단오굿’과, 문호장(文戶長)이라는 신령한 인물에게 올리는 경상남도 창녕의 ‘문호장굿’이 있다. 일시 소멸되었다가 복원된 경북 경산시 자인면의 ‘한장군(韓將軍)놀이’도 유명하다. 이 놀이에서는 ‘여원무(女圓舞)’라는 춤을 춘다.
이처럼 단오의 여러 행사는 벽사 및 더위를 막는 신앙적인 관습이 많고 대추나무 시집보내기와 같은 기풍행위가 주가 되며, 더운 여름에 신체를 단련하는 씨름과 그네뛰기 등의 민속놀이가 있다. 또한, ‘강릉 단오굿’과 같은 집단적 단오제로 공동체의식을 이루는 축제를 벌이기도 하였다.
단오의 시절음식
단오의 시절음식으로는 수리떡과 약떡이 있지요.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이날은 쑥잎을 따다가 찧고 멥쌀가루 속에 넣어 반죽을 하여 초록색이 나도록 하여 이것으로 떡을 만드는데 수레바퀴 모양으로 빚어서 먹는다"는 풍속이 전해옵니다. 이것이 바로 수리떡이지요. 전라남도에서 전하는 시절음식 약떡도 있습니다. 5월 4일 밤이슬을 맞혀두었던 여러 가지 풀을 가지고 단옷날 아침에 떡을 해먹는데, 이를 약떡이라고 하지요. 앵두가 제철인 단오 무렵이면 앵두화채를 만들어 이웃과 오순도순 나누어 먹기도 하고 새 쑥을 넣어 만든 떡으로 차례를 지냈습니다. 이제는 설, 한식, 단오, 한가위 4대 명절 중 설과 한가위만 남아 있습니다.
단오 때 즐기는 민속놀이
*단오(음력 5월 5일)에는 마을 사람들이 모두 모여 제사를 올린 다음, 그네뛰기나 씨름, 줄다리기, 탈춤 등의 놀이를 즐겼어요.
창포물로 머리 감기
*단옷날 창포 삶은 물로 머리를 감으면 나쁜 귀신을 몰아낼 수 있다고 믿었어요.
그네뛰기
*여자들은 바깥 나들이를 쉽게 할 수 없었지만, 단옷날만큼은 밖으로 나가서 마음껏 그네를 탈 수 있었어요.
씨름
*남자들은 이웃 마을 사람들과 함께 씨름을 즐겼어요. 큰 대회에서 우승한 사람은 ‘천하장사’로 불리며, 황소 한 마리를 상으로 받기도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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